본문

▶ 연령별 재무설계


● 20대 재무설계

20대의 경우 소비에 대한 컨트롤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투자계획이 있더라도 과소비가 만연하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비를 하고 남은 금액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저축을 한 후에 남은 금액으로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20대에서 특히 소홀히 할 수 있는 건강과 노후에 대한 대비를 보다 일찍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아무리 많은 재산이 있어도 불필요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수입의 10% 정도를 보장성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30대 재무설계

30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분산투자입니다. 수입이 어느 정도 안정화될지라도 소득이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목표를 계획해야 합니다.

재무목표에서는 우선순위에 따라서 효율적으로 자산을 분배하고 이에 대한 재테크를 실천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에게 부채가 있다면 이것부터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금리가 높더라도 대출금리보다는 낮기 때문이며 예금이나 적금에 대한 수익 중 15.4%가 이자소득세로 나가기 때문에 시중금리는 대출금리보다 크게 낮아집니다. 또한, 복리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이자가 크게 붙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이나 자동차 할부 등 여러가지 부채를 먼저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 직업별 재무설계


● 직장인

직장인의 재무설계에는 절약과 미래 그리고 장기에 대하여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자금이나 주택자금 및 노후자금 등의 목표가 있으며 수입 중 50%를 먼저 저축한 후 남은 금액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하는 습관이 들지 않다면 적은 금액이라도 저축해보도 그에 따르는 결과를 확인하여 성취감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무설계를 하기에 앞서 자신의 장기적인 미래를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어렵다면 3년 정도의 짧은 기간에 대한 계획을 먼저 세우고 저축의 목표와 자금을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과소비를 방지하기 위해서 항상 가계부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혹은 예산을 먼저 세우고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지출하는 것도 좋으며 주마다 소비 상황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자신이 40대의 나이로 재무설계를 시작한다면 이미 안정적으로 높은 월급을 받는 상황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를 차지하는 자녀의 교육자금은 금융상품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자영업자

자영업자는 일반적인 직장인과 비교했을 때 수입이 고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재무설계를 할 필요가 있는데 규칙적이지 않은 수입에 구분되지 않는 재무관리 방법과 보다 먼 미래를 바라보는 자영업 관리법 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영업은 분명 안정적인 직종은 아니지만 재테크에 대해서 만큼은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이나 연금 등을 본인이 직접 준비해야 하므로 실적에 대한 원금 소실 시 직장인보다 위험부담이 더 큽니다. 따라서 장기간의 보장 상품이 고액의 수익을 내는데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현실은 5년 이상의 계획을 실천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신용관리와 재무제표상의 사업자금 및 가계자금, 수입의 균형과 비상자금 그리고 노후를 위한 금융상품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세금을 신고할 때는 소득공제나 현금영수증 등의 혜택을 꼼꼼히 챙기시길 바랍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연령/직업별 재무설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